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위장 건강을 좋게 하는 습관들 9가지

by 건강박사 여니 2019.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박사 여니입니다!

오늘은 위장 건강을 좋아지게 하는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우리는 평소에 자신도 모르게 위장 건강에 대해 간과하며 살아갑니다.

무심코 하게 되는 생활 습관이 여러분의 위장 건강을 안 좋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너무 간단하고 이미 다 알고 있지만 평소 실천하기는 어려운 습관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위장 건강을 안 좋게 하는 습관들에 대해서도 예전에 글을 써놓은 것이 있는데요.

아직 그 글을 읽지 않으셨다면 같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위장 건강을 좋아지게 하는 습관들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기.

너무 간단하지만 항상 실천하기 어려운 습관입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위장은 항상 정해진 시간에 음식이 들어오지 않더라도 식사 시간이라는 것을 인지하여 위산을 분비합니다.

만약 식사를 해야 할 시간에 위장이 비어있다면 위산에 의해 위에 상처가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복 시간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 과식을 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더욱 위장 건강에 좋지 않겠죠.

그 뿐만 아니라 공복 시간이 길어진 상태에서 식사를 하면 갑자기 혈당이 상승하여 나중에 당뇨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2. 세끼 모두 챙겨 먹기.

우리의 몸은 하루 세끼를 먹도록 습관이 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하루 세끼를 다 못 먹고 그보다 적게 먹게 되면 끼니와 끼니 사이에 쉬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 과식을 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이 너무 오랜 시간 비어 있으면 위산에 의해 위장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세끼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뇌의 활동을 위해서라도 아침은 반드시 챙겨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우리의 뇌는 탄수화물이 들어와야 그것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이나 수험생들은 반드시 아침을 드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3. 야식 먹지 않기.

야식은 주로 기름지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이 많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늦게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위장은 우리가 잠드는 시간동안 휴식 취합니다.

그런데 자기 전에 음식물을 가득 넣고 잠을 자면 위장은 하루 종일 쉬지 못하고 일을 해야 하는 겁니다.

그러므로 위장에게 쉬는 시간을 주기 위해서라도 자기 세 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빈속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 피하기.

빈속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제가 이제 말씀드릴 음식들을 빈속에 드시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피하시길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영양제들은 식 후 복용하시는 것이 위장에 덜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카페인 음료나 신 음식은 빈속에 먹으면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이외에도 바나나, 고구마 같은 식품들은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피하시길 바랍니다.

 

 

 

 

5. 너무 맵거나 짠 음식 먹지 않기.

너무 맵거나 짠 음식은 위장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우리 위장 점막은 연약하기 때문에 너무 강한 양념은 받아들이기 어려워합니다.

이런 자극적인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위장 점막에 계속적으로 부담을 주게 되고, 그러면서 위장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위장에 상처가 한 번 나게 되면 치료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 때 치료하지 못하면 위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미 위장 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욱 짜거나 매운 음식은 멀리 하셔야 합니다.

 

 

 

 

6. 저염식 하지 않기.

우리의 인체는 모두 나트륨 성분이 기본이 되어 구성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고 저염식을 오래 실천하거나 소금을 장기간 멀리하게 되면 우리 인체 내의 기본적인 미네랄 균형이 깨지면서 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산에도 나트륨 성분이 들어 있는데 몸에 소금이 부족하면 위산이 제대로 분비 되지 못하고, 분비 되더라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음식물이 위장에 들어와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소화불량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지나친 저염식은 오히려 건강을 상하게 할 뿐 권장하지 않습니다.

 

 

 

 

7. 육식,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 멀리하고, 곡식, 채소, 과일 위주로 먹기.

육식,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은 자극적이고, 대부분 소화시키기 어렵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위장에 들어가면 소화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고 소화가 다 되지 못하면 위장에서 쉽게 부패하여 독소로 몸에 쌓이기 때문에 되도록 자주 먹지 않는 것을 권장 합니다.

그리고 육식은 워낙 조직이 질겨 소화 시키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반면에 곡식, 채소, 과일은 조직이 질기지 않아 소화시키는데 부담이 덜 되며, 위장에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육식, 밀가루, 인스턴트 보다 해로운 성분이 덜 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8.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고, 과식하지 않기.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입에서 해야 할 소화 기능을 다하지 못해 위장이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입에서 씹어 어느 정도 소화를 시켜주면 위에서 소화시킬 때 덜 부담되어 소화불량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나의 원래 식사량 보다 더 먹게 되기 때문에 과식을 할 우려가 있습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장이 늘어날 수 있고, 소화시키는데도 많은 부담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과식하는 습관을 갖다 보면 위장이 계속 늘어나 나중에 비만이 될 위험이 증가합니다.

 

 

 

9. 찬 음식은 멀리하기.

우리 몸은 기본적인 체온을 유지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날씨가 덥다고 하여 따뜻한 몸에 갑자기 찬 물을 넣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갑자기 위장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체온의 불균형을 가져옵니다.

우리 인체는 따뜻한 온도를 유지해야 정상 기능을 하는데 갑자기 차갑게 해버리면 몸에서 거부 반응을 보입니다.

체온이 낮아지면 몸에 염증 세포가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고, 위장에 갑자기 차가운 음식이 들어오면 위장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위장 건강을 위해서는 우리 체온과 비슷하거나 체온보다 따뜻한 음식과 물을 먹어야합니다.

 

 

2019.06.09 - [몸 건강/위장 건강] - 위장에 좋은 영양제 추천

 

위장에 좋은 영양제 추천

안녕하세요! 건강박사 여니입니다! 오늘은 위장 건강에 좋은 영양제를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위장 영양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해외직구에서부터 가까

healthywellbeing.tistory.com

 

 

오늘은 위장 건강을 좋아지게 하는 생활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간단하고 당연한 일들이지만 생활 속에서 쉽게 지키기 어려운 습관들입니다.

평소 위장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반드시 숙지하시어 실천하시면 위장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장 건강이 좋으신 분들도 미리 건강을 생각하시어 실천하시면 좋습니다.

위장은 외부와 연결되어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다른 기관보다 위험에 노출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위장 건강을 생활 속에서 지켜나가는 것을 습관화 해야합니다.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변 거품 원인  (0) 2019.06.02
위장 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0) 2019.05.31
혈액투석 부작용 및 합병증  (0) 2019.05.28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0) 2019.05.25
지방간에 좋은 식품 10가지  (0) 2019.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