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박사 여니입니다!
오늘은 어지럼증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지럼증은 치료하기 매우 까다롭고 복잡한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에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여 어지럼증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하고,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은 자주 섭취하여 꾸준히 관리만 잘 해줘도 어지럼증을 많이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어지럼증이 매우 심했을 때가 있었는데요.
6개월 정도 어지럼증에 좋지 않은 식품들은 멀리하고, 어지럼증에 좋은 식품들을 꾸준히 복용해 주었더니 지금은 어지럼증이 90퍼센트 이상 개선되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어지러움이 잘 못 먹어서 생기는 것이니 가리지 않고 뭐든 잘 먹으면 낫는다고 말하십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어지럼증에 안 좋은 음식을 먹었을 때 실제로 어지럼증이 더 심화 되는 것을 경험하고 나서 그 이후로 철저히 식단관리를 하였습니다.
그러니 현재 어지럼증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은 제 글을 참고하시어 어지럼증에 안 좋은 음식들은 되도록 피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지럼증에 안 좋은 음식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밀가루 음식
밀가루를 평소 너무 자주 섭취하는 분들은 인슐린 저하증이 발생하여 몸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지속적인 밀가루 섭취는 세로토닌 생성 부족으로 우울증을 발생시키며, 만성비만을 유발하고, 두통과 어지럼증 유발합니다.
밀가루 음식을 많이 섭취할수록 뇌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어지럼증은 점점 더 심화되고, 소화 장애와 비만 및 당뇨병까지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밀가루는 어지럼증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 부신이라는 기관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어지럼증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밀가루로 된 음식의 섭취를 제한 하셔야 합니다.
밀가루로 된 대표적인 음식은 빵, 국수, 케이크, 각종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 등이 있습니다.
2. 술
술을 많이 마시면 혈당이 매우 빠른 속도로 올라가 세포 내에 지방을 다량 생성하고, 저혈당증과 함께 지방축적으로 인한 비만을 유발합니다.
술은 다른 어떤 기관보다도 어지럼증과 깊은 관계가 있는 부신의 기능을 망가뜨리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음주 습관은 만성 부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하고 이는 만성 어지럼증으로 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오랫동안 술을 마신 사람들은 뇌 기능의 저하가 유발됨과 동시에 어지럼증을 주관하는 소뇌의 기능 저하도 함께 나타납니다.
그래서 오래 술을 마시게 되면 판단력이나 인지능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기억력이나 감정조절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영양학적으로 술은 비타민 B군의 결핍을 초래하여 불안과 우울을 심화 시키고, 밤에 꿈을 많이 꾸며 아침에 잘 못 일어나는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3. 고기
고기는 적정량 섭취하면 영양소가 풍부한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지만 한국인들 대부분은 하루 고기를 과잉 섭취합니다.
하루 적정한 고기양은 수육 살코기 세 점 정도면 충분하지만 대부분에 사람들이 이 이상을 섭취하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고, 중성지방이 혈액에 많아져 혈액 순환에 방해를 주어 오히려 어지럼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예전에는 영양이 부족해서 어지러웠지만, 현대에는 영양이 너무 과다해서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초콜릿과 단 음식
어지럼증 환자들에게는 초콜릿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어지럼증을 더욱 심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분이 많은 음식은 혈당은 빠른 시간에 급격하게 올리고,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이런 단 음식들을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몸의 대사 기능 변화로 인해 어지럼증이 더욱 악화 되거나 치료에 진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초콜릿의 경우에는 타이라민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타이라민 이라는 성분은 편두통을 유발합니다.
어지럼증이 있는 분들은 편두통도 함께 동반 되는 경우가 많으니 편두통을 유발하는 초콜릿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유제품과 치즈
유제품에 들어있는 카제인 단백질은 체내로 흡수되어 뇌를 흥분시키는 물질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어지럼증 환자들 대부분이 호소하는 위장장애에 우유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우유를 공복에 복용하면 칼슘과 카제인이 위산 분비를 더욱 촉진하여 위벽을 자극해 소화 기능이 안 좋은 분들은 속이 더욱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우유에 함유된 카제인은 인체의 위장 벽을 뚫고 혈관으로 침투해 전신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며, 우리 몸의 염증 수치를 상승시켜 두통, 어지럼증, 근육통, 생리통 등 각종 통증 유발합니다.
우유를 너무 자주 마시는 것은 건강한 사람도 좋지 않으며, 어지럼증이 있는 분들은 유제품과 치즈를 멀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커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교감 신경을 흥분시켜 인체에 화학적 스트레스를 줍니다.
그리고 커피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우리 몸에 있는 미네랄을 억지로 체외로 배설하기 때문에 어지럼증 환자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있는 환자들은 위장 기능이 좋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커피는 위장을 자극하고 탈수를 조장하며, 미네랄 결핍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커피에 설탕을 넣어 마시거나 믹스 커피를 자주 마시면 인슐린 저하증을 유발하여 어지럼증이 더욱 악화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커피의 쓴 맛과 신 맛은 어지럼증 주관하는 신장의 기운을 저하시키는 식품이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7. 식품첨가물과 화학조미료
인공적으로 합성된 화학조미료들은 간에서 해독이 어렵고 신장에서 걸러내기 힘들기 때문에 어지럼증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식품첨가물들은 암을 유발하며, 어지럼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대표적인 화학조미료는 MSG는 신경세포에 독성을 나타내 과량 복용 시 뇌세포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식품에 들어가는 인공색소는 아이들에게 과잉행동장애를 유발하며, 아이들의 지능개발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이런 식품에 들어가는 첨가물과 조미료들은 신경세포를 파괴하여 어지럼증을 주관하는 소뇌와 전정기관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2019.06.04 - [머리 건강/어지럼증] -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제 추천
오늘은 어지럼증에 안 좋은 음식들 7가지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저 역시도 어지럼증을 치료하는 6 개월 동안 철저하게 자제한 음식들이 대부분입니다.
확실히 위의 음식을 먹고 난 이후와 안 먹었을 때를 비교하면 어지럼증의 차이를 뚜렷이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 어지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위의 음식들을 숙지하셔서 피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어지럼증은 단번에 좋아지는 질병이 아닌 만큼 평소 생활 습관과 식습관으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가 매우 복잡한 질병이니 만큼 반드시 먹는 것에 각별히 주의를 해주면 좋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머리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야모야병 유전 (0) | 2023.02.10 |
---|---|
진주종의 원인과 증상 (0) | 2023.02.05 |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제 추천 (0) | 2019.06.04 |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8가지 (0) | 2019.06.01 |
어지럼증 종류 7가지 (0) | 2019.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