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치료방법

by 건강박사 여니 2023. 2. 12.
반응형

1. 노로바이러스의 전염성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위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 세계 식중독의 주요 원인이며, 유행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나이나 성별 인종에 상관없이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되면 설사나 구토 증상이 가장 흔하고, 사람마다 증상의 정도가 각기 다릅니다. 증상이 심한 사람은 한 달까지도 갈 수 있고 증상이 약한 사람은 일주일 이내로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이 극히 드물지만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사망할 확률도 존재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굉장히 강한 균이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가 묻은 음식 혹은 식기구를 입에 넣거나 노로바이러스 환자와 같은 화장실을 사용했을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조개나 굴에 굉장히 많이 발견되는 바이러스로 가열해도 잘 사라지지 않는 특징을 갖습니다. 잠복기는 대게 12-48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2일 안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의 주요 증상은 위장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이러스가 위장관에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묽은 설사가 여러번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 속이 매스꺼우면서 계속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설사와 구토가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복통과 위경련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고, 몸이 갑자기 너무 추워지는 오한 증상이 나거나 두통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주로 구토 증상은 어린아이들에게서 발생하고 성인들에게는 묽은 설사 증상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다른 식중독보다 노로바이러스는 증상을 회복하는 기간이 긴 편입니다. 위의 증상을 종합해서 몸살처럼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래서 몸살 증상처럼 노로바이러스가 왔을 때 실제로 몸살인지 식중독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 노로바이러스 치료

아직까지 노로바이러스 자체를 없앨 수 있는 약은 없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증상이 약해지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딱히 이렇다할 치료가 없지만 증상이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힘들다면 병원에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설사와 구토 증상으로 힘들다면 병원에 입원하여 수액을 맞으면서 수분보충을 하고 위경련을 진정시키기 위한 진경제와 위장의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항생제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토와 설사가 심하면 설사와 구토를 멈출 수 있는 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어느 정도 약물을 섭취하면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체가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 혹은 지병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입원할 정도가 아닌 분들은 집에서 수분 보충을 위해 이온 음료를 많이 마셔주고, 증상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는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는 평소에 예방이 가능한 식중독 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지 않으려면 평소 손 씻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음식을 먹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20초 이상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어패류나 굴 같은 식재료에 많기 때문에 어패류는 꼭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익히는 온도는 100도 이상에서 익을 때까지 끓여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조리 시에 사용하는 도마나 접시 그리고 식기류 및 조리도구는 살균 세척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식중독이므로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이랑 접촉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같이 음식을 먹거나 같은 식기류를 쓰는 것 그리고 같은 화장실을 쓰는 행동은 전염성을 증가시키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화장실을 감염자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 중에서는 특히 지하수가 노로바이러스에 요염되기 쉬우므로 정기적으로 수도관을 청소하던지 물을 마시려면 반드시 끓여 마시는 것이 노로바이러스 예방에 좋습니다. 

반응형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르페스 성병 : 원인, 증상, 치료법 알아보기  (0) 2023.07.12
난소암 초기증상  (0) 2023.07.11
색맹과 색약  (0) 2023.02.11
다래끼 나는 이유  (0) 2023.02.08
난소기형종 이빨 머리카락  (0) 2023.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