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건강

여드름 예방 및 치료 생활습관

by 건강박사 여니 2022. 9. 3.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박사 여니입니다.

오늘은 여드름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생활 습관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이 생활 습관은 제가 실제로 사용해 보고 모두 효과를 본 방법들로 적극 추천드립니다.

큰돈이 들거나 어려운 방법이 아닌 일상 속에서 습관화한다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대부분 여드름이 심하신 분들은 피부과에 가서 여드름약을 드시거나 레이져 시술을 많이 받으십니다.

 

하지만 여드름약은 여러 가지 부작용들을 초래하고,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해결책은 될 수 있어도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다시 여드름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의 경우 피부를 장기적으로 약하고 얇게 만들어 단기적으로는 피부가 좋아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피부에 자극을 줍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홈케어 방법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거나 건강을 해치는 방법이 아닌 피부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드름 예방 및 치료 생활 습관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1분 세안법

1분 세안법은 연예인들이나 유튜버들에게 소개가 많이 될 정도로 유명한 세안 방법입니다.

1분 세안법의 핵심은 정확하게 시간을 측정해 세안을 하는 것인데요.

생각보다 우리가 세안을 긴 시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막상 해보시면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1분 세안을 하다 보면 얼굴 구석구석을 꼼꼼하게 닦게 되고 특히 피지가 많이 생성되는 부분 혹은 여드름에 취약한 부분을 좀더 신경 써서 닦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모낭충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뿐더러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세안법에서 주의할 점은 강한 알칼리성 폼클렌징보다는 약산성에 저자극 폼클렌징을 사용하고, 거품을 많이 내주어 부드럽게 피부를 마사지하듯이 클렌징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과 저녁 하루 두 번 세안에 1분씩 2분 투자로 깨끗한 피부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2. 티트리오일

아마 많은 분들이 티트리 성분이 여드름에 좋다는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티트리가 들어간 화장품을 구입해서 사용하실텐데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티트리 오일 100%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오일을 바로 얼굴에 바르는 것이 아니라 마무리 단계에 바르는 크림에 단 한 방울만 떨어뜨려 잘 섞어준 뒤 얼굴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이때 크림은 유분이 많은 크림보단 가벼운 수분크림을 추천드립니다.

여드름이 나는 이유 중 유분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티트리는 항균작용을 하여 얼굴에 여드름균이 증식하고 발생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실제로 사용했던 티트리 오일 사진을 첨부한 것입니다.

 

 

 

 

3. 각질 제거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은 각질 제거가 정말 중요합니다.

각질이 쌓이고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각질 제거를 너무 자주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가 약해지고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각질제거는 일주일에 한 번만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주말을 이용해서 매주 각질 제거를 하고 건조해진 피부에 팩을 꼭 해줍니다.

이러면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감소시켜줍니다.

각질 제거제는 알갱이가 있는 자극적인 제품보다는 롤링하면서 때처럼 밀리는 제품들이 보다 자극이 덜하여 추천드립니다.

위에 사진은 제가 실제로 사용중인 제품을 첨부한 것입니다.

 

 

 

4. 쿨링 마스크팩

여드름이 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에 큰 원인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피부 열감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와 얼굴 쪽으로 열이 과다하게 발생하면서 피부에 여드름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피부가 안 좋아지는 것도 같은 원리입니다.

그러므로 여드름이 많이 날 때는 얼굴의 열을 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이 많이 나는 피부를 위해 출시된 쿨링 마스크를 적극 활용하면 얼굴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쿨링 마스크가 피부에 맞지 않는다면 알로에 젤을 얼굴에 듬뿍 올려두고 마스크팩처럼 한 뒤에 세안을 하는 방법도 얼굴의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실제로 사용중인 제품을 첨부한 것입니다.

 

 

 

5. 유분관리

여드름의 가장 큰 적은 바로 유분, 기름입니다.

피부에 유분이 과다할 경우 여드름을 유발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피부에 유분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음식과 화장품입니다.

유분이 많지 않으면서 수분을 채워 줄 수 있는 기초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여드름 전용으로 나온 기초 화장품들이 유분이 적고 수분감이 많습니다.

기초화장품과 더불어 기름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도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인체에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 들어오면 피부로 유분이 더 많이 배출되는데 이것이 바로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외부에서는 기초 화장품을 통해 내부에서는 음식을 통해서 유분을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6. 깨끗한 세탁관리

여드름이 생기거나 심해지지 않기 위해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얼굴에 닿는 물건들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얼굴에 가장 많이 닿는 물건은 바로 수건과 이불인데요.

수건을 되도록 단독 세탁해 주시고,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건조기로 말리거나 햇빛에 건조해 수건에 있는 균들을 박멸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여드름이 나는 원인 중 하나가 수건에 있는 균들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과 자주 닿는 침구와 침구 커버를 자주 세탁해 주는 것입니다.

수건 세탁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방법으로 건조하여 균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수건과 침구만 잘 관리해도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차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제가 여드름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생활 습관에 대해 말씀드려 보았습니다.

이 방법들은 실제로 제가 해보고 모두 효과를 본 방법들입니다.

한 달 이상 꾸준히 실천한 결과 의미 있는 효과를 보아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실천해 나가고 있고, 이로 인해 요즘에는 여드름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위에 제가 사용했던 제품들의 정보도 함께 공유하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도 꾸준히 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꾸준히 실천하시고 모두들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